Ⅰ. 논의의 목적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다양한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핵심은 스스로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있는 상태를 (self governing state)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 폴리스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가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이기도 하다. 현대
1.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
(1)1945년 해방 이전의 시기
중세 사회에서 가장 먼저 교육에 공헌한 것은 정치교제로의 역사서였으며, 경제학이나 지리학의 귀족주의적 교육관에서 탈피하여 근대적인 요소를 수용하는 19세기 말 개화기에 이르러서야 교과로 등장하였다.
1860년대 민족사회에 있어서
교육에 공헌한 것은 정치교재로서의 역사서였으며, 경제학이나 지리학은 귀족주의적 교육관에서 탈피하여 근대적인 요서를 수용하는 19세기 말 개화기에 이르러서야 교과로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된 것은 1880년대부터이다. 이 때에는 주로 종교 단테에 의하여
귀족주의를 들 수 있다. 르네상스의 특성이 미적 ․ 귀족적 성격을 띠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을진데 인문주의의 교육사상이 미적 귀족주의의 성격을 면 교육적 특질로 나타남도 당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상의 미적 ․ 귀족적 특질은 교육 실제에 있어서 초등교육이 아닌 중등교육 이상의 교육
교육사상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의 심미를 예찬하는 자연주의적 인간생활로 전환
② 개인주의 : 신에서 벗어나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향
③ 언어주의 : 고전어의 부흥을 통한 라틴어의 심미적 수양을 강조
④ 귀족주의 : 고등교육에 중점을 둠
3) 인문주의 교육을 목적
교육행정은 고도로 중앙집권화 되어 있었는데, 이것은 우리가 제6차 교육과정까지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과 교육행정을 펼쳐온 것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1차 대전 후 전쟁에 패한 바이마르 공화국은 종래의 중앙집권적이고 귀족주의적인 비민주적 교육제도를 민주적 교육제도로 바꾸고자 노력하였